‘돌이킬 수 없는 뇌손상’ 뇌졸중, 최악 피하려면

일상생활 중 갑자기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심한 어지럼증, 잦은 두통 등이 느껴질 때가 간혹 있죠. ‘별일 아니겠지’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면 오산입니다. 이같이 흔한 증상도 뇌혈관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까요.

뇌혈관 질환은 뇌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일부 뇌 조직이 기능을 잃어 신체 부위에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뇌혈관 질환이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과거 중풍(中風)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여전히 “풍이 왔다”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 말하는 중풍은 뇌졸중으로 분류하지 않는 질환도 포함하고 있어 더 이상 같이 사용하기엔 정확하지 않은 명칭이죠.

우리나라 질병 원인별 사망률로 보면 뇌졸중은 전체 질병 중 암에 이어 2위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뇌혈관 질환으로 인구 10만 명당 48명이 죽음에 이르렀습니다. 암의 사망자 수는 이보다 약 3배 더 많기는 하지만, 암의 종류가 매우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뇌졸중은 단일질환으로 한국인 사망 원인 1위에 오를 만큼 위험한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돼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 등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과거에 병원을 찾는 원인 대부분이 뇌출혈 때문이었다면 최근에는 뇌경색이 많이 발생해 뇌졸중 환자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뇌 조직은 한번 괴사하면 어떤 치료로도 이전 상태로 되살아나지 않습니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재생되지 않는 뇌 역시 위험에 노출되는 기간이 늘어나는 셈이죠. 뇌졸중은 발생 즉시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도 있는 반면 발생 후 수개월이 지나서 병원을 찾아야 할 정도로 증상을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의 대표적 증상(사진=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증상 발견 시 빨리 병원을 찾아 약물, 수술을 통한 치료를 받으면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골든타임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심장 질환,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음주, 흡연, 남성, 유전, 고연령 등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조기 증상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뇌졸중의 대표적인 조기 증상은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감각 이상 △말할 때 발음이 분명치 않거나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함 △일어서거나 걸으려 할 때 자꾸 한쪽으로 넘어지거나 휘청거림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러움 △갑자기 한 쪽이 흐리게 보이거나 한쪽 눈이 잘 안 보임 △갑자기 심한 두통 △의식 장애로 깨워도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신동성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교수는 “의학이 발전하면서 치료 골든타임은 점점 길어지고 있다”며 “보통 뇌졸중 발생 후 3시간이 골든타임이라 했지만 최근에는 4.5시간까지 확대됐다”고 말했습니다. 4.5시간 내 약물치료 등을 실시하면 뇌 조직 손상 진행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6~12시간까지도 골든타임이 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신 교수는 “나이가 많으신 부모님 세대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몸이 좀 이상하다’며 가족부터 찾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다 보면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며 “뇌졸중 증상을 발견하는 즉시 119부터 불러 병원을 방문하는 게 먼저”라고 조언했습니다.

증상과 치료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예방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위험인자의 조절만으로도 80% 정도의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니 그냥 흘려 들을 얘기가 아니죠.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뇌졸중 위험인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든 질병 치료와 같이 금연, 금주가 중요하며,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나트륨을 과다 섭취해선 안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지혜 기자

<저작권자 © 올리브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